이번 포스트는 검색 유입을 위한 키워드 분석 알아보기 입니다.
블로그뿐만이 아니라 거의 모든 웹사이트는 직접적인 유입보다는 검색을 통한 유입이 월등이 많습니다. 단순히 생각해도 http://로 시작해. com. kr. net처럼 무수히 많은 도메인을 일일이 기억해, 접속할 때마다 전부 치면서 들어오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다음, 네이버, 구글 , 빙 등등, 검색 사이트를 접속한 다음에 키워드로 검색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은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다른 측면에서 생각해 본다면 현재 어떤 키워드가 상승하는지에 따라 대중의 관심이 어디에 있고, 어떤 분야가 뜨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 수도 있습니다. 만약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나 무엇을 써야 할지 모르는 분들이라면 상승하는 키워드들을 참고하셔서 작성하시면 좀 더 편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분야가 있더라도 분야 내에서도 상승하는 키워드가 있고, 요즘 트렌드가 지난 키워드들도 분명하게 있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뿐만이 아니라 창업을 생각하시거나 경영진이나 마케팅에 관계된 분들도 고려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이나 마케팅에 있어 트렌드란 민감한 부분 중 하나이고, 키워드 통계는 트렌드를 반영하는 지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키워드를 분석해 주는 서비스 몇 곳을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 무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대부분 검색어 분석, 일, 월 분석, 나이 때 별 분석과 같이 유사한 서비스들을 제공하지만 각 홈페이지들만의 특색이 존재하기 때문에 골고루 살펴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먼저 네이버 데이터 랩입니다. (NAVER DataLab, https://datalab.naver.com/)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로 쇼핑 인사이트, 급상승 검색어, 검색어 트렌드, 지역통계, 댓글 통계 등을 제공합니다. 쇼핑 인사이트의 경우 분야별, 월별로 정리해 볼 수 있으며 급상승 검색어의 경우에도 일별, 시간별로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급상승 검색어의 경우에는 이슈별 묶어보기나, 이벤트, 시사, 엔터 등과 같이 상세 옵션을 조정해서 원하는 분야에 집중해서 볼 수 있도록 조정 가능합니다. 검색어 트렌드의 경우 원하는 주제어와 해당하는 검색어를 기간, PC나 모바일 같은 범위, 연령 등으로 검색, 네이버의 검색 데이터를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마지막으로 지역 통계와 댓글 통계 기능은 통계 기능으로써, 각 지역별 상위나 분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지역 통계 중에서는 각 지역별로 카드 사용 통계치도 볼 수 있으니 사업을 하시거나 생각하셨던 분들은 한 번쯤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은 블랙 키위입니다. (BLACKKIWI, https://www.blackkiwi.net/)
블랙 키위의 경우 개인이 만들어 제공하는 빅데이터 기반 키워드 통계, 분석 서비스 입니다. 개인이 운영하기 때문에 자발적인 후원을 통해 운영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블랙키위의 경우 2019년에 오픈된 서비스로 위에 소개해 드린 네이버 데이터랩이나 네이버 검색 광고 데이터 등을 이용해 분석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블랙키위의 장점이라면 텐서 플로우나 구글 차트 등을 이용해 가독성 있고, 읽기 편하게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각 키워드에 대해 분석된 데이터를 PDF 형태로 받아 볼 수 있다는 점, 검색한 키워드에 대해 분석을 통해 랭크를 부여해 사용자가 참고하기 좋게 만들어 준다는 점등이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구글 트렌드입니다. (Google Trends, https://trends.google.co.kr/)
구글 트렌드는 전 세계 사용자들의 검색어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서비스로써, 연도별로 검색어를 분석한 올해의 검색어, 인기 급상승 검색어, 검색어 분석 등을 제공합니다. 검색어 분석의 경우 자신이 원하는 검색어를 넣으면 지역별, 시간 흐름별, 관련 검색어 노출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년도별 검색어의 경우에는 해당 연도에 구글이 선정한 키워드와 영화, 시사, 인물과 같이 각 분야별로 분석된 검색어 순위를 국가에 따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의 장점은 아무래도 전 세계 데이터를 확인하고, 분석을 통해 과거와 현재 트렌드에 대해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상 이번 포스트에서는 ' 네이버 데이터 랩, 블랙키위, 구글 트렌드를 이용한 키워드 분석해 보기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도 언급했지만 검색어는 웹사이트라면 방문자 유입에 있어서 필수적인 부분이자, 웹사이트를 운영하지 않더라도 현재의 트렌드를 예측 가능하게 하는 중요 키워드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포스트에서 소개해 드린 각 사이트를 적극 활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위 사이트가 아니더라도 유료와 무료를 떠나 분석과 통계 사이트는 많기 때문에 본인에게 편하신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다음에도 다양한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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