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캔바(Canva) 누리집 소개 - 이미지툴 / 무료 PPT 제작 등

서식

by 전설의백호 2020. 7. 14. 16:22

본문

이번 포스트는 canva라는 누리집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canva(이하 캔바)는 일종의 온라인 디자인 툴로써, 사진이나 슬라이드 같은 그래픽에 특화된 툴 중 하나입니다. 물론 글꼴도 포함하기 때문에 문서도 작업이 가능하며, 표나 보고서보다는 브로셔나 전단지, 수료증 같은 디자인이 가미된 문서에 더 특화되어 있습니다만 그렇다고 표나 보고서 등을 만들지 못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비슷한 서비스로는 네이버나 구글에서 제공하는 오피스 누리집들도 있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오피스 서비스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유사 서비스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캔바를 소개하는 이뉴는 우리나라 기업에서 개발한 서비스가 아니어서 인터넷만 가능하다면 해외 언어로 접속하거나, 해외에서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예시로 전에 급하게 외국인과 협업하여 프레젠테이션 할 일이 있었는데 파워포인트나 뷰어 프로그램이 발표자용 컴퓨터에 안 깔려있고 인터넷만 가능해서 당황한 적이 있었는데요. 그 때 캔바에 있는 협업 기능을 이용해 모바일에서 급하게 슬라이드를 제작 후 프리젠테이션 한 기억이 있습니다.

 위 사례처럼 급하게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만들거나, 타인과 협업해야 할 경우, 디자인적인 요소가 필요한 경우에 캔바는 네이버나 MS사의 오피스 서비스들에 비하여 강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따로 설명하겠지만 가입도 손쉽고 기본적인 기능들은 직관적인 디자인들로 이뤄져 있으며, 여러 언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기존에 미사용자라도 금방 익힐 수 있다는 점도 추천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출처: https://www.canva.com/ko_kr/ )

 그럼 이제부터 캔바의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누리집 주소는 https://canva.com입니다. 위 누리집에 접속하신 후 본격적인 사이트를 사용하시기 위해서는 먼저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위에 있는 자료에 나온 것처럼 구글, 페이스북, 이메일 중 하나로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첫 사용은 무료이며 이후 추가 기능( 더 많은 템플릿이나 스토리지 등)이 필요하실 경우에는 연간(월별도 가능) 결제 기능을 통해 상위 등급인 Pro와 Enterprise 등급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무료일 때는 1GB의 용량과 2개의 폴더를 생성할 수 있고, 교사나 학생용 서비스를 별도로 제공하기 관심 있는 분은 가격 -> 교육용 Canva 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로그인을 마치셨다면 본인이 제작을 원하는 결과물에 맞춰 사이즈나 대표 디자인들을 선택합니다. 사이즈를 몰라도 SNS용, 문서용과 같이 사용 목적에 맞는 예시들을 보여주고 있으니 이들 중 선택하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형태를 선택하셨다면 이제 내용물을 선택하실 차례입니다. 주변에 해당 형태와 용도에 어울리는 다양한 템플릿들을 보여주고 있으니 고르신 후에 필요한 부분들만 수정하시면 됩니다. 원하신다면 템플릿 선택 없이도 본인이 원하는 이미지나 글꼴을 이용해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완성된 결과물이 사진이나 문서일 경우에는 당연히 인쇄가 지원되며 슬라이드일 경우에는 온라인 상에서 캔바 누리집에 접속, 발표 모드를 이용해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출력을 지원하니 원하시는 결과물에 맞춰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캔바를 사용하면서 느꼈던 장단점에 대해 공유해 보겠습니다.

 일단 캔바의 장점 중 가장 큰 장점은 무료 프로그램이라는 점입니다. 물론 부분 유료제 상품이 있기는 하지만 적은 인원이 협업하거나 본인만 사용하기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이 외에 별도의 글꼴이나 템플릿을 설치가 없이 바로바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 온라인에 접속만 할 수 있다면 수정부터 발표까지 가능하다는 점, 서두에도 언급했듯이 타인과 협업하기 좋다는 점, 다양한 템플릿이 있어 조금만 수정해도 그래픽적 효과를 느낄 수 있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캔바의 단점이라면 템플릿의 형태가 고정적일 수 있다는 점, 본인이 가진 디자인 소스를 전문적으로 편집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는 점, 현재에는 잘 모르겠지만 한글 글꼴이 생각보다 다양하지 않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들은 유료 상품을 사용하면서 보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상 이번 포스트에서는 ' Canva라는 온라인 디자인 툴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문에도 작성했지만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협업이 가능하고 온라인상에서 다양한 템플릿과 자료들과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한다는 점은 매우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지금 사용하지 않더라도 기억해 두셨다가 나중에 둘러보시고 사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 포스트는 광고나 쿠팡 파트너스 등을 통해 소정의 대가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며, 다음에도 다양한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다음, 네이버, 빙, 구글에서 전설의 백호 집◁ 를 검색하시면 블로그/웹사이트에서 만나 볼 수 있어요!

 

'서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식 관련 안내 (상업적 이용 포함)  (0) 2020.01.17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