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라즈베리 시리즈(2) - 라즈비안에서 한글 깨짐 현상(파이4)

정보/개발

by 전설의백호 2019. 12. 5. 22:47

본문

 라즈베리 시리즈 중 이번 시간 주제는 " 라즈비안에서 한글 깨짐 현상 "입니다! 라즈비안을 바로 설치 하신 분들은 아마도 한글이 네모(ㅁㅁㅁ ㅁㅁㅁㅁ)와 같이 나오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ㅁㅁㅁ 안에 1234나 이상한 문자가 들어 있으실 수도 있습니다. 원인은 정확하지는 않으나 한글 폰트 인식 불가나, 사용언어에 한글이 있기는 하지만 OS자체에서 한글을 표시하지 못하는 경우로 파악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폰트설치 및 한글 표시를 위한 몇 가지 프로그램(apt)을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트를 작성하기 앞서 사용한 환경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라즈베리 버전 4
라즈베리 램 2GB
SD 카드 32GB
라즈비안 커널 버전 4.19
라즈비안 릴리즈 날짜 2019-09-26

이점은 참고만 해주시고, 본인 상황에 맡게 설치하거나 준비하시면 됩니다.

 

 본격적인 포스팅에 앞서 기본적으로 리눅스 커널에서 vi를 다룰 수 있어야하며, 고급적인 부분 까지는 아니더라도 보고, 수정 및 저장은 가능하셔야 합니다. 모르긴 하셔도 아래 필요한 부분은 적어 놓기는 했으니 수정은 가능하길 겁니다.  


 1. 먼저 apt를 업그레이드 해보겠습니다. 터미널에 들어갑니다. 그 후 sudo apt-get update 를 입력합니다. 그 후  sudo apt-get upgrad 를 입력 후 설치 합니다.

  2. apt 관련해 설치가 끝났으면 폰트를 깔아보겠습니다.  sudo apt-get install fonts-unfonts-core 를 입력합니다. 간혹  sudo apt-get install ttf-unfonts-core 를 입력하라는 개발자들이 계시는데 fonts 명령어가 2019년 12월 기준, ttf 명령어의 업데이트 버전으로 확인 됩니다. ttf를 설치하니 안 되던게 fonts를 설치하니 되었거든요.  

 3. fonts-unfonts-core를 설치 하다 보면 Y/N이 나오며 설치할 꺼냐고 묻는 경우가 나옵니다. 이 때 Y를 누르시면 됩니다. 근데 위에 사진 처럼 Y/N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맨 마지막에 숫자와 ㅁㅁㅁㅁ 들이 나오는 경우는 이미 최신 버전이 설치 되었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이 때는 다음 단계인 한글 입력기를 설치하시거나 다른 방법을 찾아 보셔야 합니다.

 4. 이제 폰트를 설치 해 주셨다면 리부팅을 합니다.(리부트 버튼 아니면 터미널에 sudo reboot 입력) 그럼 한글이 정상적으로 출력됩니다. 만약 기본 설정이 한글이 아니신 분은 환경설정(Raspberrt Pi Configuration)에서 Localisarion에 있는 Set Locale 속 언어(Language)를 ko(한국어)로 설정해 주신후 재부팅하시면 한글이 정상 출력이 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출력이 안되시는 분은 다음 단계인 한글 입력기 (i-bus 및 fcitx) 설치나 '은(Eun) 폰트' 를 설치해 보시고, 그래도 한글이 깨지는 분은 하위버전용 같이 몇 가지 다른 방법이 있으니 적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이번 포스트에서는 라즈비안에서 한글이 깨지는 현상을 해결해 봤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한글 입력과 한영키 전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이전 포스트나 다음 단계가 필요하신 분은 바로 밑 하단의 연관 포스트 바로가기나 카테고리의 개발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 연관 포스트 바로가기 -

라즈베리 시리즈(1) -라즈비안 설치 -> https://alwt.tistory.com/76

 

라즈베리 시리즈(1) - 라즈베리 파이4에 os 설치하기(라즈비안)

라즈베리 시리즈 중 이번 시간 주제는 " 라즈베리 파이4 (Raspberry Pi4)에 라즈비안 (Raspian) Os 설치하기 "입니다! 포스트를 작성하기 앞서 사용한 환경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라즈베리 버전 4 라즈베리..

alwt.tistory.com

 

라즈베리 시리즈(3) - 한글 입력기 설치 (fcitx 입력 패키지) -> https://alwt.tistory.com/214

 

라즈베리 시리즈(3) - 라즈비안 한글 입력기 설치하기(3&4 호환, i-bus 대체 fcitx 입력기)

 라즈베리 시리즈 중  이번 시간 주제는 " 한글 입력기 설치하기 "입니다!  라즈베리 시리즈 1에서는 보유하고 계신 라즈베리 파이에 라즈베리 파이 전용 체제인 라즈비안을 탑재, 설치해 봤습

alwt.tistory.com

본 블로그를 자주 방문하기, 구독, 공유는 작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