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품안전정보센터를 통한 리콜 정보 확인해 보기 (검색방법, 링크 포함).

정보/재난

by 전설의백호 2020. 2. 27. 01:16

본문

이번 포스트는 제품안전정보센터를 통한 리콜 정보 확인해 보기입니다.

 먼저 소비자들에게 리콜 정보를 제공하는 제품안전정보센터는 어떤 기관인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제품안전정보센터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국가기술표준원에서 운영하는 기관으로서 제품 결함, 제품 관련 사고신고, 조사 등을 통해 제품으로 인한 사고•상해 등의 정보를 수집하여 공개 및 관리하는 기관입니다. 참고로 신고대상 제품은 식품, 의약품, 의료기기, 식기류, 자동차를 제외한 생활제품에 한해서만 가능하며, 제외된 항목들은 한국교통안전공단이나 식약처와 같이 별도로 전담하는 기관이나 조직이 있습니다.

(출처: 제품안전정보센터 홈페이지)

 그럼 본격적으로 리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콜에는 주로 수리, 교환, 환급, 파기, 개선 및 제조, 유통 금지 등등의 주요 형태가 있습니다. 각 형태별 설명에 대해서는 아래 자료(표)에서 보실 수 있으며, 위 사항들에 해당되는 제품의 리콜 정보를 열람하실 경우 제품의 결함사항, 리콜 관련 연락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용 출처: 제품안전정보센터 홈페이지 및 제품안전기본법 제 10조 제 1항 )

 그렇다면 위와 같은 조치를 받은 제품들을 어떻게 알 수 있을 까요? 여기에는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지금 소개하고 있는 제품안전정보센터에서 조회하는 방법과, 제품안전정보센터와 해당 사업자가 같이 발행하는 보도자료를 통해 접해볼 수 있습니다. 흔히 뉴스 기사에서 나오는 정보들은 이 보도자료를 이용해서 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에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은 경우는 제품안전정보센터 (본 포스트 맨 하단에 링크 있습니다.) -> 제품 리콜 카테고리 -> 리콜정보 검색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혹시 못 찾으신 분들은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중간쯤에 빠른 서비스 -> 리콜정보검색으로 가셔도 됩니다.

(출처: 제품안전정보센터 홈페이지)

 참고로 리콜 제품 검색 방법은 모델명, 제품명, 제조/리콜업체, 바코드 모두를 포함하여 검색 가능하며, 검색부터 정보 열람까지 회원가입 없이 가능합니다. 만약 일일이 챙겨보시는 것이 힘들다 하시면 제품안전정보센터에서 운영하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추가해 놓시면 관련 정보를 열람하실 수도 있습니다. 제품 검색, 정보 열람, 신고, SNS 추가 등 자세한 정보를 더 알고 싶으시다면 바로 하단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제품안전정보센터 바로가기 -> http://www.safetykorea.kr/introduce/centerintro

 이상 이번 포스트에서는 '제품안전정보센터를 통한 리콜 정보 확인' 해 보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위 사이트를 통해 많은 정보를 얻기를 바라며, 추후에 사업자를 위한 리콜 정보(서식, 신고 방법 등)를 준비해,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도 다양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본 블로그를 자주 방문하기, 구독, 공유는 작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