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게차 관련 안전사항 알아보기 (수신호, 운전자격 개정 사항 등 포함)

정보/재난

by 전설의백호 2020. 3. 7. 14:22

본문

이번 포스트는 지게차 관련 안전사항 알아보기 입니다.

지게차의 경우 건설현장, 공장, 항구, 상가 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상하역하는데 다양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게차을 운전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당시에 안전사항에 대해서 배우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많이 까먹거나 바뀌는 부분 등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금일은 산업안전보건공단의 지게차 운전자 안전보건교육 교안을 활용한 지게차 안전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교안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산업안전보건공단 홈페이지 내 안전보건공단자료실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산업안전보건공단과 관련 홈페이지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은 관련 포스트를 하단 자료 밑에 링크를 걸어 두었으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출처: 산업안전보건공단 안전보건자료실)

관련 포스트 바로가기 -> 안전보건공단 알아보기 (안전교육자료, 서식 파일 다운 방법 등)

 그럼 먼저 지게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설기계관리법에 따르면 '타이어식으로 들어 올림 장치와 조정석을 가진 것' 중 '전동식으로 솔리드 타이어를 부착한 것 중 도로가 아닌 장소에서 운행하는 것' 외에 모두를 포함하며,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르면 위 법령에 따른 지게차와 그 외에 모든 형태의 지게차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2020년도 주요 개정사항 중 하나가 나옵니다. 바로 지게차 운전 사항에 관한 조항이 신설된 부분으로, '유해·위험작업의 취업 제한에 관한 규칙' 중 일부 입니다. 따라서 기존의 건설기계관리법을 적용 받지 않는 지게차(건설기계관리법 중 솔리드 타이어 관련 지게차 예외 사항)도 지게차 교육을 이수한 자만 운전할 수 있도록 법이 개정되었습니다. 참고로 무동력 지게차의 경우(아래 자료 참조)는 미교육자도 운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혼동이 없으셨으면 합니다.

(출처: 산업안전보건공단 홈페이지)

지게차 교육에 대해 부연 설명을 드리자면, 운전자는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 조정 교습학원과 같이 각 시도지사가 지정한 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12시간짜리 지게차 조종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출처: 산업안전보건공단 안전보건자료실)

 이번에는 지게차의 구조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먼저 부위별로 분류해 보자면 짐을 운반하는 포크, 벡레스트, 마스트 부분, 운전자가 앉는 운전석, 브레이크, 조향핸들, (오버)헤드가드 부분, 동력원이 있는 카운터웨이트, 후진경보장치, 타이어 부분, 조명과 관련된 전조등, 후미등, 방향지시기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짐을 운반하는 부분 부터 보면 마스트의 후방에서 화물이 낙하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서는 모든 지게차는 벡레스트를 갖춰야 합니다. 또한 팔레트나 스키드의 경우는 적재하는 화물의 중량을 견딜수 있도록 충분한 강도가 있는 것을 쓰되, 심한 손상이나 변형, 부식 등이 없어야 합니다.

운적석의 경우 헤드가드는 지게차 최대하중의 2배 값 (4톤이 넘는 경우는 4톤 까지)을 견디야 하며, 뜷려 있는 헤드가드의 경우 개구의 폭이 16cm 미만이여야 합니다. 운전사가 앉는 경우는 좌석기준점으로 부터 90.3mm 이상, 서서 조작 하는 경우 188cm 이상 높이에 헤드가드가 위치해야 합니다. 

조명 장치와 관련해서 후방 경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후방경보는 '산업안전보건법 기준에 관한 규칙 제170조(전조등 등의 설치) 제2항'에 따른 사항으로 후진경보기나 경광등, 후방감지기를 설치하여야 합니다. 모두 설치할 필요는 없으며 후진 경보기(음향, 광선 등)와 경광등을 설치한 경우 후방감지기(감지센서, 감지카메라 등)를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참고로 룸미러나 후사경 같은 거울은 후방감지기로 인정 받을 수 없습니다. 이 외에 지게차는 전조등과 후미등을 설치해야 하는데, 작업을 수행하는 장소가 안전하게 작업 수행을 할 수 있을 정도로 필요한 조명이 확보되어 있는 경우는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음은 운행 전 및 작업 중 점검사항입니다.

운행 전에는 점검을 통해 지게차나 화물에 이상이 없는 지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아래는 운행 전 지게차 점검사항들이니 참고 바랍니다.

브레이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여부 / 페달이 잘 밟아지는지 여부 / 포크는 하물의 운반에 적당한 지 여부 

포크 부분에 손상된 곳은 없는지(, 균열, 마모 정도) 여부 / 체인이 균형 있게 당겨져 충분히 걸려 있는지 여부

연결 장비가 풀리지 않게 잘 고정되어 있는지 여부 / 임의로 운행하지 못하게 되어 있는지 여부(Key 관리)

경보 장치의 작동 여부 / 전조등, 후미등 및 브레이크 등 램프가 정상인지 여부

타이어의 손상, 공기압이 적당한지의 여부 / 들 유격이 너무 크지 않은지 여부 / 헤드 가드는 손상이 없는지 여부

조종 기구의 작동(올림, 내림, 기울임, 연결)이 정상인지 여부 / 포크 하부에서 유지 · 보수 작업 시 포크가 내려오지 않도록 안전 블록 등으로 안전조치 여부 등

(출처: 산업안전보건공단 안전보건자료실)

다음은 작업 중 지켜야 할 안전 수칙 입니다.

가스 밸브 확인(LPG Type의 경우) / 안전 벨트 착용 / 사내 규정 속도 준수

안전 작업을 위하여 시간 재촉 금지 / 무리한 작업 금지 / 작업 중 사람의 접근 금지

규정된 정비 점검 실시 / 운전 중 급선회 회피 / 물체를 높이 올린 상태로 주행하거나 선회 금지

이동 중 고장 발견 시 즉시 운전 중단, 관계자에 보고 / 운전자 이외의 근로자 탑승 금지 /자격이 있고 지명된 자만 운전 

반드시 정해진 항목에 따라 점검 / 연료 보급은 반드시 엔진을 정치한 후에 실시 / 작업 계획에 따라 작업 순서 준수

연료나 유압유가 새어 나오는 경우 운전을 중지하고 관계자에 보고

 


이번에는 주행 시 안전 수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평소 주행시 안전 수칙입니다. 먼저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하고, 제한 속도를 유지해야 합니다.지게차의 경우 백레스트나 오버헤드가드, 적재물 등에 따른 높이가 있기 때문에 천장이나 머리위 장애물(전선, 안내문 등)에 걸리지 않도록 확인해야 하며, 전진시에는 운전석 기준 전방 눈높이 이하로 화물을 적재해 시야를 확보해야 하며,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다면 후진으로 주행하거나 유도자를 배치하여야 합니다. 모서리에서 회전할 경우에는 일단 정지 후 서행해야 하며, 선회하는 경우 후륜과 회전각을 고려하여 천천히 선회해야 합니다. 또한 옥내 주행시 전도등을 켜고 주행해야 하며, 이동시에 포크(팔레트, 스키드 등) 부분에는 사람이 탑승하면 않됩니다.

(출처: 산업안전보건공단 안전보건자료실)

두 번째는 경사로에서의 안전 수칙입니다. 경사로를 올라가거나 내려갈 때는 적재물(짐)이 경사로의 위쪽을 향하도록 주행해야 합니다. 내려갈 때는 후진으로 내려가야 한다는 의미 입니다. 경사로 주행시에 포크 간격은 적재물에 맞추어 조정해야 하며, 적재물이 불안정하지 않게 고정 및 편하중이 되지 않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또한 후륜이 뜨면 않되고 지게차의 무게 뿐만이 아니라 적재물의 무게도 감안하여 바닥 상태나 도로 상태 등을 미리 확인 하여합니다. 참고로 경사로를 포함한 평탄하지 않은 땅, 좁은 통로 등에서는 급주행, 급브레이크, 급선회는 절대 금지하여야 합니다.

세번째로 도로 주행시 주의해야 할 점입니다. 포크 선단에 펴식을 부착하거나, 팔레트 및 스키드를 꽂아야 하며, 지게차 운전은 면허를 가진자 중 지정된 근로자만 운전하여야 합니다.


 이번에는 화물과 주차 관련 안전 수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화물의 경우 공동 작업시에는 직업 지휘자의 신호에 따라야하며, 허용 적재하중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무너질 위험이 있는 경우는 반드시 묶고, 굴러갈 위험이 있으면 고임목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화물의 경우 가벼운 것은 위로, 무거운 것은 밑으로 적재해야 하며, 화물 위에 사람이 탑승하면 않됩니다.

 신호수는 오해를 피하기 위해 한 사람만 배치하고, 수신호는 명확하고 간결해야 하며,사전에 지게차 운전자와 함께 충분히 이해해야 합니다. 또한 안전한 곳에서 신호를 해야하며, 운전사와 화물 및 장비를 명확하게 봐야 합니다.

 주차시에는 경사면을 피해야 하며, 주차브레이크 작동, 방향 전환레버는 중립에 놔야합니다. 포크의 경우 바닥까지 내리고, 마스트는 바닥에 닿을 때 까지 기울여야합니다. 운전자는 시동을 끈 후, 열쇠를 별도의 장소에 보관 분리해야 합니다.

(출처: 안전보건공단)

이상 이번 포스트에서는 '지게차의 구조, 작업 전 안전수칙, 주행 및 주차 중 주의해야 할 점 등 지게차 관련 안전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작성된 사항에 외에도 산업안전보건법이나 건설기계관리법 등에 의한 개정사항이나 관련 규정 사항이 많으니 해당 법령들을 참고 하시거나, 산업안전보건공단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다음에도 다양한 안전 정보로 찾아 오겠습니다. 

본 블로그를 자주 방문하기, 구독, 공유는 작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