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P 500 지수 정의, 장단점, 투자 소개

정보/금융

by 전설의백호 2020. 3. 11. 12:50

본문

*** 안내: 본 포스트는 참고용으로 작성된 글로써, 손실이 나거나 파생되는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며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개인의 몫이라는 점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 안내: 본 포스트의 정보는 시장 상황, 회사나 국가의 정책 등에 의해 변동될 수 있으며, 법적 자료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


이번 포스트는 S&P 500 지수 알아보기 입니다.

 S&P 500 지수의 S&P는 Standard and Poors(스탠더드 앤드 푸어스)의 약자로 국제 신용평가기관이자, 미국에 위치한 기관입니다. S&P 500의 경우 위의 기관이 작성한 주가 지수로써,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의 주가 지수이며, 지수 산정에 포함되는 종목은 S&P가 우량기업주를 중심으로 선정한 500개입니다. 참고로 위 500개 기업에 GE사나 MS사 등이 있으며, 지주회사와 부동산 주식들은 제외됩니다. 이와 유사한 지수로 다우존스사의 다우 존스 산업평균지수 지수가 있습니다. S&P 500 지수는 공업주(400 종목), 운수주(20 종목), 공공주(40 종목), 금융주(40 종목)와 같이 그룹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S&P 500 지수의 경우 S&P가 선정한 우량기업주를 중심으로 지수를 산정하고, 이에 대해서 가중주가평균을 산출하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높은 시장 가치를 지닌 주식들과 대형주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자가 느끼는 주가의 변동추이가 지수의 움직임과 동일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 단점으로 뽑힙니다. 반대로 장점의  경우에는 시가총액식 방식으로 주가지수를 산정하기 때문에 주식 시장 전체의 동향 파악이 다우 존스 산업평균지수에 비해 용이하고 시장구조에 빠른 대응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시가총액식은 비교시점의 주가에 상장주식수를 곱한 전체 시가총액과 기준시점의 시가총액을 대비해 비교하기 때문에, 전종목을 대상으로 지수가 산출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시가총액식으로 산정되는 유사한 지수의 경우 우리나라의 KOSPI 지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S&P 500 지수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활용에는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간접 지표로 삼는 방법과 직접 투자에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출처: 픽사베이)

 먼저 직접 투자의 경우 S&P 500 지수를 타깃으로 한 상품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Ishares core S&P 500, Vanguard S&P 500 같은 S&P 500 지수에 투자하는 ETF 상품들이나 S&P 500 선물 등이 있습니다. S&P 500 선물의 경우 개인이 투자하기에 큰 금액일 경우, E-mini S&P 500 선물을 이용해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 투자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만약 직접 투자를 계획하실 경우, S&P 500은 지수이기 때문에 하락의 가능성이 분명히 있다는 점을 인지하시고, 상품에 따라 수수료 및 세금이 부과된다는 점을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상품 가입 시 꼼꼼히 확인하시고, 담당 회사로부터 설명을 꼭 듣고 가입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위에도 작성했지만 손실이든 이득이든 판단과 책임은 개인의 몫이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간접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말 그대로 지수로써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에는 아마도 많은 분들이 해외 자산이나 해외 주식에 투자하시는 분들이라고 생각됩니다. 위에 S&P 500에 대해 작성해 드리면서 장단점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드렸고, S&P 500 지수는 정의에서 봤듯이 우량주들을 모아논 지수이기에 지수 내 기업들의 시가총액이 전체 시장의 80%에 육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S&P 500 지수는 미국 주식 시장의 전체 시장의 흐름을 보여 주는 지표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당연히 다우 존스 산업평균지수도 미국 주식 시장의 흐름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두 지수는 산출 방식에 있어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본인이나 외부에서 느끼는 시장의 흐름 파악에 있어서 무엇이 더 유리하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투자에 활용하시길 추천드리며, 2 지표 모두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다른 지표가 있으시다면 그 지표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위에 설명드렸고, 누누이 말씀드리지만 결정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개인의 몫이기 때문입니다.

이상 이번 포스트에서는 ' S&P 500에 대한 정의, 장단점, 투자 방법 등'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드렸습니다. 해외 투자에 관심이 있으신 경우 본 지수를 눈여겨보시길 권장드리며, 우리나라 증시의 경우에도 영향이 아예 없다고는 할 수 없으니 본 지수에 대해 인지하고 계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금융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본 블로그를 자주 방문하기, 구독, 공유는 작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