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울시 에코 마일리지 알아보기(대상자, 현금 전환 등)

정보/금융

by 전설의백호 2020. 4. 18. 17:54

본문

 이번 포스트는 에코 마일리지 알아보기입니다.

 에코 마일리지는 서울시에서 실행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로 가입 후 전기, 수도, 도시가스 같은 에너지를 절약하게 되면 절약된 %에 따라 인센티브 형식으로 마일리지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주 혜택은 마일리지 제공이지만 마일리지 제공뿐만이 아니라 해당 홈페이지 가입을 통해 사용량을 자동으로 수집되기 때문에 전기, 수도, 도시가스 사용량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럼 구체적인 혜택을 먼저 보도록 하겠습니다. 절감에 따라 적립된 마일리지는 기부, 친환경 제품을 구매, 이택스 등에서 포인트 전환 등이 가능합니다. 에너지 절감에 따른 마일리지 적립은 대상별로 다르기 때문에 하단에서 본인이 해당하시는 구간을 참고하시길 바라며, 지금부터는 혜택에 대한 부분을 차례대로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

아마 많은 분들이 사용하실 이택스(ETAX) 포인트 전환입니다. 이택스는 서울시와 관련된 세금을 납부할 수 있는 곳으로 이곳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다면 이택스 홈페이지에서 에코마일리지를 조회, 포인트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적립된 포인트는 현금으로 입금받을 수도 있고, 지방세를 납부하는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포인트 전환은 바로 되나 현금 출금을 위한 시스템 반영은 영업일 기준 1일이 소요되기 때문에 다음날 저녁이나 다다음날 신청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아마 이택스 포인트 전환 외에 많이 쓰이는 것은 친환경 상품 구매일 거라고 추측해 봅니다. 왜냐하면 상품 중에 온누리 상품권하고 모바일 문화 상품권이 있기 때문입니다. 온누리 상품권은 전통시장에서 사용하실 수 있으며, 모바일 문화 상품권은 (주)한국문화진흥원에서 발행한 컬쳐캐쉬로 나오게 됩니다. 문화상품권을 사용시에는 컬쳐캐쉬 홈페이지에서 등록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연히 온누리 상품권이나 모바일 상품권 외에 인공지능 자동 절전 멀티콘센트나 볼펜 샤프 세트 등도 있습니다.

다음은 카드 포인트 적립입니다. 에코머니 홈페이지를 통하면 에코 마일리지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카드 포인트로 적립이 가능하며, 적립된 포인트는 현금으로 입금받거나 제휴점 사용, 교통카드 충전처럼 각 은행 포인트처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아파트 관리비 차감입니다. 아파트 관리비의 경우에는 먼저 납부할 아파트가 지원되는 아파트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해당 확인은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가능 아파트 일 경우에는 APTi라는 곳에 회원으로 등록되어야 합니다. 신청은 온라인으로만 가능하며, 신청분은 바로 차감되는 것은 아니고 2달 후 관리비에 적용됩니다.

마지막으로 기부입니다. 기부는 크게 에너지 빈곤층을 위한 기부와 사막화 방지를 위한 나무 기부로 나뉩니다. 에너지 빈곤층 기부는 서울에너지복지시민기금과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에 기부하게 되며 사막화 방지를 위한 나무 기부는 중국이나 몽고 같은 나라에 나무 심기 사업을 진행 중인 NGO에 기부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에코 마일리지는 누가 가입하고, 적립할 수 있을까요? 에코 마일리지 가입의 경우는 일반 가정과 단체로 나뉘어 가입할 수 있습니다.

먼저 가정 위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가정은 전기를 필수로 등록하고, 전기 외 수도나 가스 등 에너지를 최소 2개 이상 등록한 가정이 대상입니다. 사용량은 거주지 기준으로 평가됩니다. 만약 이사 등으로 인한 주소 변경 시 본인이 직접 거주지 주소와 기본정보(전기, 가스, 수도, 아파트 동/호수)를 해당 월에 직접 변경해야 다음 월부터 이전된 거주지의 사용량이 적용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집계는 가입한 월의 다음 월부터 매 6개월 단위로 평가하여, 해당 기간과 최근 2년 동안의 준사용량(월평균) 대비 절감률에 비례하여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가정은 월평균 -5% 이상 절감되야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에너지 사용량은 2개월 후에 에코 마일리지 시스템에 등록되기 때문에 실제 마일리지 환급 대상자가 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립니다. 즉, 4월 사용량이 7월 초에 마일리지 시스템에 등록된다는 의미입니다.
마일리지 환급 대상자를 확정하거나 마일리지 지급시기는 관리부서의 일정에 따라 결정되며, 대상자 확정 시 문자로 개별 통보합니다.

제공 마일리지는 절감한 각 % 단계마다 다릅니다. 구체적으로는 5%~10% 미만 절감 시 1만 마일리지를 지급, 10%~15% 미만을 절감하면 3만 마일리지를, 15% 이상 절감하면 5만 마일리지를 지급하게 됩니다. 참고로 적립된 에코마일리지의 유효기간은 확정된 후 5년입니다.

(출처: 픽사베이)

단체의 경우도 전기, 수도, 가스(지역난방 포함) 중 전기를 필수로 최소 2개 이상 등록해야 하지만, 가정과 다르게 평가가 가입한 월과 상관없이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상반기는 전연도 9월부터 ~ 현재 년도 2월까지를 6월에 평가 후 7월에 통보하며, 하반기는 3월부터 8월까지를 11월에 평가 후 12월에 통보합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은 평가기간 전에 가입해야지만 해당 기간의 평가대상이 된다는 점입니다.

이들 중에 10% 이상 절감한 회원을 대상으로 마일리지 및 인센티브 제공하며, 각 단체 형태별 제공되는 마일리지나 인센티브는 차이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각 단체별로 선정 규모나 제공 인센티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학교는 연간 약 80~100개소에 학교당 500만 원을 제공합니다.

 아파트단지는 연간 약 100개소가 혜택을 받지만, 아파트 경진대회를 통하여 시상금을 지급합니다. 참가는 관리사무소 회원을 대상으로 회원정보수정 페이지에서 아파트경진대회 참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일반기업은 연간 약 100개소가 제공받으며, 연간 사용량 50 TOE 이상인 회원들을 대상으로 우수회원 평가 후 1~5백만원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연간사용량 50TOE 미만인 회원들 중에서 미 선정된 회원은 5만 원 상당의 마일리지 제공합니다. 단,예산에 따라 대상 및 금액은 조정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령한 시상금은 BRP, LED, 친환경 보일러 설치 같은 에너지 효율화 사업, 태양광 같은 신재생에너지 등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사업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필요하다면 지급한 시상금의 20% 안에서 시설관리자, 교사, 직원 등과 같이 절약에 기여한 사람에게 포상금 지급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회원 가입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회원가입은 가정과 단체 모두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컴퓨터가 익숙지 않으신 분은 신청서를 작성하셔서 근처의 동사무소(주민센터)나 자치구 민원실에 가시면 회원가입을 도와드립니다. 

 이상 이번 포스트에서는 ' 에코 마일리지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정이든 단체이든 소소하게라도 혜택도 받고, 에너지 절감을 통해 지구도 살리는 에코 마일리지, 서울에 거주하고 계시지만 아직 가입하지 않으셨다면 바로 가입하시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본 포스트는 광고나 쿠팡 파트너스 등을 통해 소정의 대가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며, 다음에도 다양한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다음, 네이버, 빙, 구글에서 전설의 백호 집◁ 를 검색하시면 블로그/웹사이트에서 만나 볼 수 있어요!

더보기

댓글 영역